케이팝의 열기를 커버댄스를 통해서 알게 되었는데 정말 놀랍네요···

독일 베를린 거리에서 케이팝을 랜덤으로 틀면 안무를 아는 사람들이 나와서 춤추는 이벤트를 하는 장면인데 정말 깜짝 놀랐어요.https://youtu.be/RVZ-TaHJ_c4?si=xFjih-YE-zZxYuAN이른바 K-POP랜덤 댄스인데… 그렇긴 나의 경우는 가요 제목을 던지고 노래를 부르고 보자는 것도 아주 힘든 미션인데 복잡하고 어려운 여러곡의 안무를 음악에 맞추어 완벽하게 소화하는 젊은이들이 이렇게 많다니 놀라울 뿐입니다.그것도 외국에서요.이런 젊은이들이 미국, 유럽, 아시아를 넘어 아프리카에도 우리가 생각보다 훨씬 많은 것이 이제야 깨달았어요.그동안 K-POP의 세계 공연을 보면, 주최 측인 한국에서 엔터테인먼트사를 통한 홍보의 노력으로 이루어지는 경향이 클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이번 유튜브에 게재된 수많은 cover dance에 접하고 내가 생각보다 K팝 인기가 대단하다는 것을 확인하게 되었습니다.https://youtu.be/TYsChWFI8Io?si=qgv_HnL-QKZTJnyg러시아 wear epromise라는 kpop cover dance 전문 유튜브 채널 kpop 가수들과 비슷한 의상까지 최대한 맞춰 입고 사람들이 많은 광장에서 커버댄스 영상을 촬영해 업로드합니다.옛날 소녀시대 안무 등을 일반인들이 커버댄스로 하는 경우는 많았지만 지금은 전문적으로 그룹화되어 레벨 자체를 비교할 수 없습니다.Weare Promise처럼 규모가 큰 유튜브 채널이 세계 곳곳에 셀 수 없이 많습니다.남아프리카 공화국 캠퍼스에서 뉴진스의 OMG 커버 댄스를 하는 대학생나이지리아 주택가에서 BTS의 ‘Dynamite’ 음악에 맞춰 안무하는 청년들 https://youtu.be/I_AHRrfzxrw?si=A1LY-4C95HQ31gSV오렌지캬라멜의 ‘까탈레나’ 안무를 뉴욕 번화가에서 시연하고 있는 댄스크뤼 멤버들. https://youtu.be/lbQ_ZAYD7N4?si=hg9zdBZDt9Abs59lPBeach K-POP커버 댄스 그룹(러시아·모스크바)우리가 yesterday, let it be등을 올드 팝송과 명칭처럼 커버 댄서들은 소녀 시대, 수녀 등의 커버를 할 때는 올드 K팝과 명칭는 것을 보고”K팝이라는 존재가 우리의 젊은 시절 팝송에 열광한 것과 거의 비슷한 개념이 됬구나”라고 생각했다.가창과 감상 중심의 팝송들 사랑이 안무 중심의 K-POP사랑으로 변화된 것입니다.빌보드 차트에서 새로운 팝송을 발견하면 관심을 갖고 듣고 찾아다니게 지금의 세계 젊은이들에게는 K팝이 그런 존재입니다.https://youtu.be/nVbVpmZVyf8?si=chmhy5kDnaHqPT3I사람들이 많은 넓은 광장을 중심으로 돌며 공연하는 사람들을 통한 한국 문화의 전파와 홍보 효과는 상상을 초월하는 것은 아닐까 생각합니다.상기의 커버 댄스 동영상을 재생 수 200만을 넘지만 이 영상 음악을 통한 수입은 모두 한국 저작권자로 들어와서 행인들은 안무를 관람하며 자연스럽게 한국이라는 나라에 친근감을 느끼게 되며, 이 영상을 스마트 폰으로 촬영한 사람들은 또 이 영상을 전파하고···K-POP을 좋아한다는 한 여성 YouTuber는 세계에서 한국 남성이 가장 멋있고 한국에 방문하고 싶다고 말했습니다.세계 젊은이들이 한국의 K-POP을 통해서 한국을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변모하고 있습니다.걸그룹의 세대 분류한국 걸그룹은 1997~2006년에 활동한 핑클, SES, 베이비복스를 1세대로 하여2007~2013년 원더걸스, 소녀시대, 카라, 티아라, 에이핑크, 브라운아이드걸스, 씨스타 등이 등장한 2세대2014년~2018년 걸스데이, AOA, EXID, 레드벨벳, TWISE, 블랙핑크, 마마무 3세대를 거쳐2019년~새 청바지, 여자들, ITZY·르 세라핌 아이브, 에스 파는 빌리, 엔테로바이러스 믹스 제4세대로 발전하였습니다.*원래는 아이돌 세대에서 해야 하지만 아무래도 여성 그룹의 비중이 높기 때문에, 걸그룹세대로 구분했습니다.* 제1세대 때는 원래 재능 있는 멤버가 모인 형식으로 제2세대 이후에는 연예 사무소에서 본격적으로 양성 프로그램을 가동하고 육성했대요.이벤트, 광고나 방송 출연 등 이전의 걸그룹이 대중성 때문에 기반한 운영 방식이 스트리밍과 함께 세계적인 피지컬 앨범 시대로 바뀌고 있으며 걸그룹의 제4세대는 데뷔하자마자 국내를 떠나고 바로 해외에 진출하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여자애들의 ‘Queencard’뉴청바지의 ‘Super shy’발매한 뮤직비디오를 보면 걸그룹 멤버 외에 등장인물 모두가 외국인이고 야외 배경 역시 외국인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주 타겟층이 외국인이기 때문입니다.어떤 예언자는 21세기에 한국 문화가 세계를 지배하게 될 것이라고 했는데 정말 그렇게 되는 것 같아요.몇 조원을 들여도 어려운 국가 홍보를 세계 젊은이들을 통해 흥과 열기로 대신해 주니 새삼 한국의 아이돌, 걸그룹들을 감사하는 마음으로 바라보게 됩니다.그리고 하이브, SM, JYP 같은 엔터테인먼트 회사들은 ‘삼성, LG, 한화 같은 대기업에 버금가는 국가 발전 역할을 하고 있지 않나’라는 생각이 들었고, 그들에게도 고마움이 들었습니다.가끔 너무 빠른 템포와 화면 전환으로 감상이 어려운 것 같지만 현대 음악 트렌드의 중심에 있는 한국의 아이돌 걸그룹을 진심으로 응원하고 격려의 박수를 보냅니다~그리고 하이브, SM, JYP 같은 엔터테인먼트 회사들은 ‘삼성, LG, 한화 같은 대기업에 버금가는 국가 발전 역할을 하고 있지 않나’라는 생각이 들었고, 그들에게도 고마움이 들었습니다.가끔 너무 빠른 템포와 화면 전환으로 감상이 어려운 것 같지만 현대 음악 트렌드의 중심에 있는 한국의 아이돌 걸그룹을 진심으로 응원하고 격려의 박수를 보냅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