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만 콕 콕 자동 운전 서비스 로봇이 상용화에 한 걸음 다가갔습니다.정부와 기업 모두에 큰 관심을 가진 시장입니다.큰 성장이 기대되지만 안전 사고 예방도 필요합니다.이것이 왜 중요한 걸까?자동 운전 서비스 로봇이 테스트 주행만 가능했던 시대는 끝나고 이제 상용화가 가능하게 되었습니다.서비스 로봇 시장은 잠재력이 큰 미래의 음식이고 많은 기업이 주목하고 있습니다.길가에 배달 로봇이:올해부터는 야외 자동 운전이 가능한 서비스 로봇 시장이 본격적으로 열릴 전망입니다.이제는 오토바이의 대신 로봇이 음식 배달하는 광경이 평범한 일상이겠지.테스트 주행의 보였던 로봇:2021년 4월부터 규제 샌드 박스를 통해서 자동 운전 로봇의 시험 주행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가까운 미래에 정식 주행도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미래가 밝은 서비스 로봇 시장 서비스 로봇 시장은 미래가 밝은 산업에서 세계적인 규모는 2026년에 1033억달러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국내 시장만 해도 1조 3천 만원 규모에 달할 것입니다.나라도 관심을 가진 서비스 로봇 시장 정부와 국회는 서비스 로봇을 위한 법적·제도적 지원에 적극적으로 착수하고 있습니다.로보티ー즈을 방문하고 자동 운전 로봇에 관심을 기울이고 국회에서는 로봇의 보도 통행을 허용하는 개정안이 통과되었습니다.또 정부는 규제 혁신 방안도 발표했습니다.로보티스 방문:7일 국회 및 정부 부처 관계자는 로보티스을 방문하고 실내외 자동 운전 로봇 서비스에 관한 추진 사항을 확인했습니다.로보 티즈는 자동 운전 로봇 전문 기업으로 야외 자동 운전 로봇 규제 샌드 박스 1호입니다.로보티스의 김·병수 대표는 국회 및 정부 부처 관계자를 만나서 자동 운전 서비스 로봇의 상용화에 대한 높은 기대를 표명했습니다.국회가 움직인다:3월 30일 국회 본 회의에서는 옥외 이동 로봇의 보도 통행을 허가하는 도로 교통 법 개정안이 통과되었습니다.또”지능형 로봇 법 개정안”도 본 회의 통과를 앞두고 있으며 이는 옥외 이동 로봇의 운행 근거나 보도 통행 허용 기준 등을 정하는 것입니다.로봇은 차량으로 분류되고 보도의 통행이 제한되었으나, 지금은 더 넓은 범위에서 운행이 가능하게 됩니다.정부도 지원을:산업 통상 자원부는 3월 2일 제3차 규제 혁신 전략 회의에서 첨단 로봇 규제 혁신 방안을 발표하고 내년까지는 로봇 시장을 위한 과제를 빨리 끝내겠다는 포부를 밝혔습니다.한발 빨리 IT기업 네이버와 카카오는 이미 사내에서 자동 운전 배달 로봇을 활용하고 있습니다.특히 카카오는 다른 건물에서도 로봇을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상용화 가능성이 높도록 보입니다.네이버”신인”:네이버 제2개야 “1784”에서는 약 100대의 자동 운전 로봇”신인”이 임직원들에게 택배, 도시락, 카페 등의 배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이 로봇은 네이버의 클라우드나 디지털 트윈 등의 인프라를 활용하고 사옥을 걷는 것에 특화된 로봇입니다.카카오 모빌리티 배달 로봇:카카오 모빌리티는 LG전자와 공동으로 자동 로봇을 개발하고 로봇을 활용하고 임직원에게 우편물과 음료수 등을 배달하고 있습니다.카카오는 상용화 준비 중:로봇 플랫폼 개발을 담당한 카카오 모빌리티는 로봇이 다양한 주문을 동시에 처리할 수 있도록 하고 특정 점포와 건물 뿐만 아니라 복합 서비스나 정리 배송이 가능하게 했습니다.이는 네이버 루키로 달리 일반 건물이라도 사용하는 로봇입니다.카카오 모빌리티는 현재 이 로봇의 상용화 준비 중입니다.서비스 로봇, 어디까지 왔냐?서비스 로봇 사업에는 배달 민족, KT뉴 빌리티 등 다양한 기업이 참여하고 있지만 상용화까지는 아직 몇가지 도전 과제가 남아 있습니다.이런 도전 과제 중에는 서비스 로봇 기술 수준이 부족한 점이나 판매 실적이 부진한 점 등이 있습니다.배달 민족”델리 드라이브”:배달 민족은 2021년 12월 세계 최초로 자동 운전 배달 로봇”델리 드라이브”를 통해서 아파트 현관 앞까지 음식을 배달하는 모델 로봇 서비스를 개시했습니다.그러나 아직 기술력이 부족하고, 로봇의 배달이 남보다 시간이 오래 걸리는 실제 사용률이 높지 않다고 합니다.KT캠페인 베어벡장 로봇:KT는 3월 14일 캠핑장 예약 플랫폼”캠핑 토크”및 캠프장 운영 회사”캠핑 아웃도어”와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서울 북한산 그랑기장에서 야외 자동 로봇을 운행하기로 결정했어요.또 2월 28일 열린 세계 이동 통신 산업 전시회(MWC)에서는 보관 및 이동 과정에서 온도를 조절하는 콜드 체인 시스템을 적용한 자동 배송 로봇을 선 보였습니다.그러나:그러나 로봇 사업에 대한 꾸준한 투자에도 불구하고 중국의 저가형 로봇에 밀려판매 부진으로 목표 매출을 달성하지 못했으며 올해 KT의 “5대 비즈니스 모델”에서는 로봇 사업이 제외되었습니다.뉴 빌리티:또한 자동 운전 로봇의 배달 스타트 업인 뉴 빌리티는 자사의 배달 로봇”뉴 비”를 통해서 2021년 10월부터 배달 시범 서비스를 시작하고 지난해 5월에는 SK텔레콤의 AI솔루션을 뉴 비에 적용하고 상용화를 위한 서비스 품질 개선에 힘썼습니다.대기업도 노리는 미래의 음식, 삼성 전자는 로봇 사업을 새로운 성장 엔진으로 보고 시장 선점에 힘쓰고 있습니다.삼성 전자:2022년에는 로봇 사업 팀을 격상하고 본격적으로 로봇 사업에 진출할 예정입니다.또 레인보우 로보틱스의 지분을 인수하고 로봇 기술 개발에 투자하거나 뉴 빌리티에도 30억을 투자했습니다.현대 자동차 현대 자동차는 “2023서울 모 빌러티 쇼”에서 전기 자동차 자동 충전 로봇과 배송 로봇 등을 선 보이고 로봇 사업에 관심을 나타냈습니다.또, 배달 민족의 배달 로봇도 현대 자동차가 개발했습니다.자동 운전 기술은 인명 피해의 위험이 큰 자동차보다 상대적으로 안전한 로봇을 통해서 확산될 것으로 분석됩니다.서비스 로봇 앞으로 어떻게 된다?서비스 로봇 시장은 인간의 대체 인력과 뛸 수 있는 영역을 넓히고 있습니다.그러나 사고 가능성을 줄이기 위해서는 사전 대책이 필요합니다.기대되는 성장:서비스 로봇의 수요는 구인난과 인건비 인상으로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특히 서빙 안내, 물류 영역에서 서비스 로봇이 많이 사용됩니다.사고의 가능성이 있습니다:그러나 옥외 자동 로봇은 여전히 안전을 고려해야 합니다.로봇이 택배물을 흘리는 등의 사고가 발생할 수 있고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 전용 보험 상품 개발도 필요합니다.
핵심만 콕콕 자율주행 서비스 로봇이 상용화에 한발 다가섰습니다.정부와 기업 모두에게 큰 관심을 갖는 시장입니다.큰 성장이 기대되지만 안전사고 예방도 필요합니다.이게 왜 중요하지? 자율주행 서비스 로봇이 시험 주행만 가능했던 시대는 끝나고 이제 상용화가 가능해졌습니다. 서비스 로봇 시장은 잠재력이 큰 미래 먹거리로 많은 기업들이 주목하고 있습니다. 길가에 배달로봇이: 올해부터는 실외 자율주행이 가능한 서비스 로봇 시장이 본격적으로 열릴 전망입니다. 앞으로는 오토바이 대신 로봇이 음식 배달을 하는 광경이 흔한 일상이 될 것입니다. 테스트 주행만 하던 로봇: 2021년 4월부터 규제 샌드박스를 통해 자율주행 로봇 시험 주행이 가능해졌습니다. 가까운 미래에는 정식 주행도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미래가 밝은 서비스 로봇 시장: 서비스 로봇 시장은 미래가 밝은 산업으로 세계적인 규모는 2026년에 1033억달러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국내 시장만 해도 1조3천만원 규모에 이를 전망입니다. 국가도 관심을 갖는 서비스 로봇 시장 정부와 국회는 서비스 로봇을 위한 법적·제도적 지원에 적극 착수하고 있습니다. 로보티즈를 방문해 자율주행 로봇에 관심을 기울이고 국회에서는 로봇의 보도 통행을 허용하는 개정안이 통과됐습니다. 또한 정부는 규제 혁신 방안도 발표했습니다. 로보티스 방문: 7일 국회 및 정부부처 관계자들은 로보티스를 방문해 실내외 자율주행 로봇서비스 관련 추진사항을 확인했습니다. 로보티즈는 자율주행 로봇 전문기업으로 실외 자율주행 로봇 규제 샌드박스 1호입니다. 김병수 로보티스 대표는 국회 및 정부 부처 관계자를 만나 자율주행 서비스 로봇 상용화에 대한 높은 기대감을 표명했습니다.국회가 움직인다: 3월 30일 국회 본회의에서는 옥외 이동 로봇의 보도 통행을 허용하는 도로교통법 개정안이 통과되었습니다. 또한 ‘지능형로봇법 개정안’도 본회의 통과를 앞두고 있으며, 이는 실외 이동로봇의 운행 근거와 보도 통행 허용 기준 등을 정하는 것입니다. 로봇은 차량으로 분류되어 보도 통행이 제한되었지만, 이제는 더 넓은 범위에서 운행이 가능해집니다. 정부도 지원을: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3월 2일 제3차 규제혁신전략회의에서 첨단 로봇규제 혁신방안을 발표하고 내년까지는 로봇시장을 향한 과제를 조속히 마무리하겠다는 포부를 밝혔습니다. 한 발 빠른 IT기업 네이버와 카카오는 이미 사내에서 자율주행 배달 로봇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카카오는 다른 건물에서도 로봇을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상용화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네이버 ‘루키’: 네이버 제2사옥 ‘1784’에서는 약 100대의 자율주행 로봇 ‘루키’가 임직원들에게 택배, 도시락, 카페 등 배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로봇은 네이버 클라우드나 디지털 트윈 등 인프라를 활용해 사옥을 돌아다니는 데 특화된 로봇입니다. 카카오모빌리티 배달로봇: 카카오모빌리티는 LG전자와 공동으로 자율주행 로봇을 개발해 로봇을 활용해 임직원들에게 우편물과 음료 등을 배달하고 있습니다. 카카오는 상용화 준비 중: 로봇 플랫폼 개발을 담당한 카카오모빌리티는 로봇이 다양한 주문을 동시에 처리할 수 있도록 해 특정 점포나 건물에 국한되지 않고 복합 서비스 및 묶음 배송이 가능하도록 했습니다. 이는 네이버 루키와 달리 일반 건물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로봇입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현재 이 로봇의 상용화 준비 중입니다. 서비스 로봇 어디까지 왔어?서비스 로봇 사업에는 배달의민족, KT, 뉴빌리티 등 다양한 기업이 참여하고 있지만 상용화까지는 아직 몇 가지 도전 과제가 남아 있습니다. 이러한 도전 과제 중에는 서비스 로봇의 기술 수준이 부족한 점과 판매 실적이 부진한 점 등이 있습니다. 배달의민족 ‘딜리드라이브’: 배달의민족은 2021년 12월 세계 최초로 자율주행 배달로봇 ‘딜리드라이브’를 통해 아파트 현관 앞까지 음식을 배달하는 시범로봇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아직 기술력이 부족하고 로봇 배달이 사람보다 시간이 오래 걸려 실제 사용률은 높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KT캠핌장로봇:KT는 지난 3월 14일 캠핑장 예약 플랫폼 ‘캠핑톡’ 및 캠핑장 운영사 ‘캠핑아웃도어’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서울 북한산 글램핑장에서 실외 자율주행 로봇을 운행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또한 지난 2월 28일 열린 세계이동통신산업전시회(MWC)에서는 보관 및 이동 과정에서 온도를 조절하는 콜드체인 시스템을 적용한 자율주행 배송 로봇을 선보였습니다. 하지만…:그러나 로봇 사업에 대한 꾸준한 투자에도 불구하고 중국 저가형 로봇에 밀려 판매 부진으로 목표 매출을 달성하지 못해 올해 KT의 ‘5대 비즈니스 모델’에서는 로봇 사업이 제외됐습니다. 뉴빌리티: 또 자율주행 로봇 배달 스타트업인 뉴빌리티는 자사 배달로봇 ‘뉴비’를 통해 2021년 10월부터 배달 시범 서비스를 시작했고, 지난해 5월에는 SK텔레콤의 AI 솔루션을 뉴비에 적용해 상용화를 위한 서비스 품질 개선에 힘썼습니다. 대기업도 노리는 미래 먹거리, 삼성전자는 로봇 사업을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보고 시장 선점에 힘쓰고 있습니다. 삼성전자 : 2022년에는 로봇사업팀을 격상하여 본격적으로 로봇사업에 진출할 예정입니다. 또 레인보우 로보틱스 지분을 인수해 로봇 기술 개발에 투자하고 뉴빌리티에도 30억을 투자했습니다. 현대차:현대차는 ‘2023 서울 모빌리티 쇼’에서 전기차 자동 충전 로봇과 배송 로봇 등을 선보이며 로봇 사업에 관심을 보였습니다. 또 배달의민족 배달로봇도 현대자동차가 개발했습니다. 자율주행 기술은 인명피해 위험이 큰 자동차보다 상대적으로 안전한 로봇을 통해 먼저 확산되는 것으로 분석됩니다. 서비스 로봇, 이제 어떻게 돼?서비스 로봇 시장은 인간의 대체 인력으로 활약할 수 있는 영역을 넓히고 있습니다. 하지만 사고 가능성을 줄이기 위해서는 사전 대책이 필요합니다. 기대되는 성장: 서비스 로봇 수요는 구인난과 인건비 인상으로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서빙, 안내, 물류 영역에서 서비스 로봇이 많이 사용됩니다. 사고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러나 실외 자율주행 로봇은 여전히 안전을 고려해야 합니다. 로봇이 배달물을 쏟는 등의 사고가 발생할 수 있어 이를 방지하기 위해 전용 보험상품 개발도 필요합니다.